본문 바로가기

허니버터컴퓨터팁

원하는 파일들만 텍스트로 뽑아내기 배치파일 bat 파일 만들기

'원하는 파일들'만 메모장으로 뽑아내는 프로그램을 만들었습니다. 필요하시다면 당신의 시간을 아껴드릴테니 어서 오시죠!ㅎ

 

 

간만에 프로그래머 부업 일이 들어와서 처리 하려는데 거기에 필요하더라구요. 예전엔 알았는데 지금 다시 할라니까 까먹어버렸네요. (까마귀 고기를 먹었나...)

그래서 다시 검색하고 공부해서 다시 만든김에 나중에 또 분명 까먹었을텐데 검색하고 찾는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날 위해, 그리고 지금 헤메고 있는 분들을 위해 기록합니다 . ㅎㅎ

 

 

 

이글을 전부 읽고 나면 얻을 수 있는 능력

저는 png 파일들만 메모장에 적어야 하는 일을 해야 합니다.  이때에 아래 그림처럼 여러 파일들이 뒤섞여 있다고 할때 내가 원하는 파일들만 메모장에 한큐에 적을 수 있습니다. 

 

원하는-파일명-뽑아내기
 (쉽게 예를 들기 위해 png파일과 meta파일들만 있지만 실제상황에서는 더 다양한 확장자를 가진 파일들이 즐비하죠 -ㅂ-); 

 

 

그럼. 시작합니다. 

 

1. bat 파일 만듭니다.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 -> 새로만들기 -> 이름바꾸기 (xxx.bat) 확장자가 bat 이면 됩니다.

 

 

2. 코딩 준비

메모장을 열어서 위에서 연 파일을 끌어다가 놓으시면 됩니다.

 

 

3.코딩! 

dir *.png /b >filesList.txt

위와 같이 적고 저장(ctrl + s ) 누릅니다.

 

 

4. 이제 (bat)배치파일 을 실행

도스창이 잠깐 떴다가 사라졌죠? 그리고 폴더에 ' filesList.txt ' 파일이 생성됐죠?ㅎ

 

5. txt 파일확인

이제 메모장을 열어서 fileList.txt 파일을 열어보면..

파일뽑아오기-결과

짜라란~~ 한방에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든 상황은 파일 개수가 13개정도라서 별로 대단하게 안보이겠지만.. 만약 파일이 수십수백개 였고 위 노가다를 작업을 해야하는 상황이었다면 어땠을까요? 이게 바로 프로그램의 힘입니다! ㅋㅋ

 

그럼 잘 이용해보시고 글이 도움되셨다면 아래 하트 한번 눌러주셔서 공감을 표해주세요 ㅎㅎ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난 meta 파일만 얻어오고 싶은데?
그럼 위에 *.png를 *.meta로 바꿔주면 되겠죠? ㅎㅎ

정답)
dir *.meta /b >filesList.txt